쏙 마음에 들어서 구입한 상품이어도 막상 구매 후에 상품가치를 다시 한번 확인해 보게 됩니다. 그 후 에도 상품이 만족된다면 문제 될 것은 없지만, 때때로 구입 후 만족하지 않고 후회스러울 수 있습니다.

 

그럼 당황스럽고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를 수 있는데, 그때 청약철회 권리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보험이란 것은 장기적인 계약이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월 보험료 또한 적정 수준으로 책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아무래도 매월 납입이 필요하다 보니 그 가치 또한 높아야 하는 것입니다. 가입 후 상품의 가치가 낮다고 재판단 되겨나, 미래적으로도 지켜보았을 때 불이익이라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에 청약철회 권리를 반드시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청약철회 권리란 계약자에게 어떠한 피해가 발생되지 않은 보험 해지 제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청약철회 기간은 청약서를 받은 날로부터 15일 내, 혹은 청약일로부터 30일 내입니다. 기한 내에 철회 접수를 하여야지만 신청이 완료됩니다. 기한 외라면 이 제도를 이용할 수 없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해당 보험사에게 자신의 철회의사를 밝히면 신청이 이루어지며, 신청 후 에는 소비자가 납입하였던 보험료 전액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이 접수되어 정상적으로 청약철회 완료가 되었어도 추후 타 상품을 가입할 때 입게 되는 피해는 없습니다. 그러니 안심하고 깔끔하게 상품 해지절차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상품의 계약기간이 단기간인 1년 미만일 시에는 신청 접수가 불가합니다. 그래서 계약기간이 단기간인 상품이라면 가입 이전에 더 많은 고민을 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