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뉴스

보험 계약 시 자필서명이 없다는 것은 계약이 무효임을 인증하는 것과 같습니다. 특히 계약자와 피보험자가 다를 경우에는 자필서명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습니다. 보험에서 자필서명이 중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계약자가 피보험자와 협의 없이 상품을 가입하게 될 시 나타나는 피해를 없애기 위해 자필서명이 존재하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자필서명으로 남편이 아내의 사망보험을 보상금을 목적으로 가입하는 피해를 막을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즉 보험 가입의 악용성을 없애기 위한 수단으로 자필서명을 선택한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필서명은 법적으로도 자신이 동의하여 상품에 가입하였다는 것을 입증할 수 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자필서명은 반드시 서면으로 작성하여야 하는데 전화나, 다이렉트 보험을 가입하는 경우는 다음 방법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소비자가 담당 설계사가 없는 가입경로를 통하여 가입을 하길 원한다면, 보험사는 계약자에게 청약서를 전송하게 됩니다. 그럼 계약자는 팩스 또는 우편으로 청약서를 받아 볼 수 있으며, 그 뒤로 자필서명을 작성하고 보험회사에게 문의하면 추후 처리방법을 설명받을 수 있습니다. 

 

자필서명이 없으면 계약이 무효가 되는 경우가 생기지만, 예외적으로 서명을 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가 있으니 함께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사망보험의 경우 보장금이 높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자필서명이 필수 중에 필수입니다. 하지만, 가입한 상품이 사망을 보장해주는 상품이 아니라면 자필서명이 필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피보험자의 신원을 알 수 있는 증명서류를 제출하거나 보상금이 비영리법인에게 자동적으로 기부되는 경우는 자필서명을 청약서에 기재하지 않아도 됩니다.